공지사항
-
24.07.25 강태병 원장 '발목 골절, 수술 후 고려 사항' [SNU서울병원 유튜브 LIVE 방송] 24.07.25 11:42 863
-
2024년 7월 25일 (목) 족부전담팀 족부외상센터장 강태병 원장님께서 지난 시간에 이어
'발목 골절, 수술 후 고려 사항'이라는 주제로
SNU서울병원TV 유튜브 LIVE 방송을 진행했습니다.
발목 골절 수술 후 관리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이번 시간을 시작하셨는데요.
수술 직후 다리를 높은 곳에 올려두며 붓기를 빼고 주 2-3회 수술 부위 소독하기 등 여러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.
또한 수술 후 회복 기간에 대해 말씀하셨는데요. 보통 3개월이 지나면 뼈가 대부분 다 붙어 스포츠 복귀까지 가능하며,
수술 후 4주 경과하면 일상생활은 모두 가능합니다.
발목 골절 수술 후 뼈가 붙는 기간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 수 없을 정도의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.
3주, 3~6주, 8주 등 자세히 나뉘어 뼈가 어떻게 붙는지 말씀하셨습니다.
원장님께서 직접 발목 골절 수술을 했던 환자 사례를 소개하며 더 쉽게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.
X-Ray 상 핀이 박혀 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. 핀제거, 해야하는지? 한다면 언제 하는 게 적절한 시기인지? 등은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발목 골절 수술 후 재활치료가 너무나 중요한데요.
수술 후 퇴원 전 통깁스를 해드리는데, 통깁스를 한 상태에서 발가락, 발목 운동부터 재활이 시작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수술 후 4주 정도 경과하면 뼈가 어느정도 붙어 재활 치료 시작을 고려할 수도 있지만
개인마다 회복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뼈가 천천히 붙는다면 재활치료 또한 천천히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족부외상센터장 강태병 원장님께서 발목 골절 수술 후 실제로 질문을 많이 받았던 내용을 정리해 주셨는데요.
- 수술 후 흉터는 어떻게 관리하는지
- 수술 후 합병증엔 무엇이 있는지
- 수술 후 군면제에 해당이 되는지
- 수술 후 장애진단을 받는지
- 수술 후 술, 담배는 언제부터 가능한지
등 실제 발목 골절 수술 후 환자분들께서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이라고 합니다.
이번 LIVE 시간에는
발목 골절 수술 후 고려 사항에 대해 강태병 원장님과
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.
원장님은 또한 Q&A시간을 통해서 시청자분들의
궁금한 점에 대해 속 시원하게 답변해주었습니다~!
강태병 원장의 LIVE 방송은 유튜브 채널 SNU서울병원TV에서
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!
강태병 원장의
<발목 골절, 수술 후 고려 사항>
▼ 다시보기 ▼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iR_blmOGKKg